2010년부터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재)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이 주관하는 전통예술축제가 있어 소개해 드립니다. 2012년 9월부터 2013년 2월까지 행사가 진행되는데 2012년 행사에 이어 2013년 2월 행사에 대한 안내 포스터가 이번에 나와서 소개를 드립니다.

 

처음 이 행사안내를 보고 제목그대로 시골 잔치 같은 포근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휴향지나 외국여행도 좋지만 가족들과 함께 가볼 만한 축제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2013년 2월은 5일부터 25일까지 정월대보름 행사의 사전 축제 분위기에 맞춰 22개의 행사가 예정되어 있으니 많이 참여하시어 우리의 전통예술도 알아보고, 한국의 전통예술잔치를 전세계에 알리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전통예술잔치 행사 일정입니다.

 

2013년 2월부터 많은 행사가 예정되어 있네요. 2월 24일 정월대보름 이전에 우리나라 큰 명절의 하나인 정월 대보름 행사 분위기를 먼저 느낄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 같네요. 이번 행사로 어른들은 생활에 지쳐 점점 무미건조해 지는 마음을 어린 시절의 향수를 떠올려 다시 한번 가다듬고 삶의 활력소를 찾고, 아이들은 서구문화에서 잠시 벗어나 우리민족의 고유문화를 느낄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길 바랍니다.

 

 

 


 

 

아래는 작년에 진행되었던 행사중 일부의 사진입니다.

 

▣ 길은리 술래놀이

 

 

 

관람객과 행사인원들이 함께 어울리며 전통문화를 배우는 모습이 보기 좋네요. 흔히 우리나라는 정의 문화라고 하는데 흥에 겨워 같이 어울리는 모습은 예전 품앗이를 하며 공동체 생활을 하던 선조들의 문화가 우리도 모르는 사이에 깃들어 있는게 아닐까 생각합니다. 청소년 문제등 사회문제가 커져마 가고 있는데, 이런 문화 체험을 통해서 서로 더불어 사는 마음을 가질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혼자 생각해 봅니다.

 

▣ 영오리천왕제

 



 

어렸을때 한번쯤을 보았을 모습인데, 지금 청소년 세대는 어떤지 모르겠네요. 자기 나라의 문화를 체험해 보는 것도 꼭 필요할것 같습니다. 저도 이번엔 꼭 아이들에게 이런모습을 보여줄수 있도록 해야 할것 같습니다. 지역의 특색 있는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인것 같네요....

 

 


 

번 행사와 관련된 이벤트입니다.

 

정월대보름 행사의 여행, 문화체험, 휴식, 이벤트 참여도 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각박해진 사회 분위기에 많은 스트레스를 받는 생활에서 벗어나 전통문화 체험도 하고, 주변관광지도 둘러보고, 특히 지역 맛집을 둘러 보고 오는 것도 좋을것 같네요. 행사 홈페이지 및 페이스북에 잠깐 들려 보시면 행사에 대한 소개와 지역 맛집이 많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많은 글들이 올라오는 것을 보니 정월대보름을 앞두고 관심들이 많으신것 같습니다.

 

 


 

 

2012 작은공동체 전통예술잔치홈페이지 모습입니다.

 

행사에 대해서 자세하게 나와 있네요..

 

 

 

 

위 그림을 누르시면 전통예술잔치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2012 작은공동체 전통예술잔치 홈페이지  http://www.koreanjanchi.co.kr

  

 

이번 행사가 좋은 점은 겉에서 보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선정된 마을을 찾아가 직접 체험하는 참여형 축제라는 것입니다. 정월대보름 행사의 사전 분위기를 달굴만한 22개의 행사가 있으니, 평소 관심이 있는 곳이나, 가보고 싶던곳을 찾으셔서 행사에 참여해야 할 것 같네요.. 홈페이지, 페이스북, 블로그 등에 다양하게 선정된 마을의 소개 및 주변 관광명소, 먹거리가 자세히 나와 있으니 한 번 방문해 보시면 도움이 되실겁니다.

 

2013년은 이 행사로 정월대보름을 비롯한 여러가지 우리 전통문화에 대해 더욱 관심을 가질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Posted by 달콩아빠